일상을 짓누르던 탄핵 사태가 마무리됐네요. 헌법재판관 전원일치로 대통령을 파면했습니다. 이젠 봄꽃을 제대로 즐길 때입니다. 탄핵 심판으로 연기된 여의도 벚꽃 (봄꽃) 축제가 기다리고 있어요. 여의도 봄꽃 축제 일시, 개요, 즐기는 팁을 알아봅시다. 서울의 다른 벚꽃 축제, 벚꽃 이야기도 알아볼게요.

2025 여의도 봄꽃 축제 일시
개최일시: 2025. 4. 8.(화) ~ 4. 12.(토)
여의도 벚꽃 축제로 많이 알고 있는데 정식 이름은 여의도 봄꽃 축제예요. 서울의 대표적인 벚꽃 축제지요. 당초 벚꽃이 50% 이상 필 것으로 예상되는 시점에 맞춰 4/4~8일로 정했죠. 탄핵 선고가 4/4일로 잡히면서 연기됐어요. 4/8~12일까지 열려요.
축제 개요

1) 축제 개요
- 주제: 모두의 정원(Garden for All)
- 장소: 영등포구 여의서로 벚꽃길 (서강대교 남단 사거리↔의원회관앞 교차로)
- 공연: 개막 퍼레이드, 봄꽃 스테이지, 봄꽃 버스킹
- 전시: 아트큐브 기획전시, 지역작가 전시
- 체험: 상설체험, 팝업체험
2) 먹거리/ 기타
- 더현대와 함께하는 미식정원: 현대백화점에 입점된 맛있는 브랜드들을 한 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먹거리 구역
- 벚꽃길 카페
- 팝업가든
- 포토존
3) 영등포 관광 세일 페스타
- 내용: 봄꽃축제 등 4월 한달간 영등포 일대의 먹거리 상점 등을 할인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어요.
- 기간: 2025년 4/1일~30일
- 지역: 영등포구 지역 먹거리, 볼거리, 즐길거리
여의도 봄꽃 축제 즐기는 팁
1) 벚꽃 + 봄꽃 즐기기
'모두의 정원'을 주제로 벚꽃은 물론 다양한 꽃과 식물로 봄을 느낄 수 있도록 연출한다고 합니다. 제주도가 원산지인 왕벚나무 1,886그루와 진달래, 개나리, 철쭉, 조팝나무 등 13종 87,859그루의 봄꽃이 아름다운 모습을 드러냅니다.
벚꽃 축제로 유명하지만 다른 예쁜 봄꽃들도 같이 즐길 수 있어요.
2) 장소


축제의 주요 장소는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서로(윤중로벚꽃길) 국회 뒤편 둘레길 1.7km 구간, 국회 둔치 축구장 부지입니다. 위 왼쪽 지도의 빨간 선으로 표시된 도로가 벚꽃길입니다. 벚꽃은 이 길을 따라 가면서 즐길 수 있어요.
오른쪽 지도 빨간 박스에서 윤중로의 한강공원 방향에는 진달래, 개나리, 철쭉, 조팝나무 등 봄꽃이 잘 가꾸어져 있어요. 벚꽃길을 걸으며 벚꽃을 즐긴 후 다른 봄꽃까지 즐길 수 있어요.
3) 주요 행사와 먹거리

윤중로 국회의사당 주변 약 1.7km의 벚꽃길을 따라 걸으며 다양한 공연과 국악, k-pop 공연 등을 즐길 수 있어요. 봄꽃 버스킹도 이어지며 한강공원을 덤으로 즐길 수 있어요.
총 15개 팀이 다양한 퍼포먼스를 펼칩니다. 행사장은 봄꽃정원(포토존), 예술정원(공연·체험), 휴식정원(캠핑존·카페), 미식정원(간식 판매) 등 네 개 구역으로 나뉘어 관람객들을 맞이합니다.
지역 상생을 위한 '영등포 봄꽃 세일 페스타'도 1일~30일까지 진행되어 음식점, 카페 등 할인을 제공합니다. 봄꽃 축제를 즐기고 가까운 식당에서 할인 혜택을 받고 식사를 즐기세요. 식당은 '영등포 봄꽃 세일 페스타'에서 찾을 수 있어요.
4) 교통
지하철 5호선 여의도역 2번 출구와 9호선 국회의사당역 1, 6번 출구를 이용하면 됩니다. 행사장 일대는 교통 통제가 이뤄집니다. 교통통제는 4. 6.(일) 낮 12시~4. 13.(일) 밤 10시까지입니다. 2) 장소 왼쪽 지도가 교통 통제 구간입니다.
5) 조금 덜 붐비는 여의도 벚꽃 구간
윤중로는 공식 행사가 벌어지고 교통 통제가 되는 구역이라 아무래도 굉장히 붐빕니다. 그나마 조금 덜 붐비는 벚꽃길을 원하신다면 KBS 본관 건너편, 여의도순복음교회 건너편, 동여의도 벚꽃길, 63빌딩 주변 벚꽃길 등이 있어요.
6) 축제 역사
2005년 ‘한강 여의도 벚꽃 축제’라는 이름으로 1회 축제가 6일 동안 개최되었어요. 여의도 벚꽃은 1909년 일제강점기 때 일본이 창경궁 식물원에 들여온 벚나무를 이후 여의도 공원 일대에 옮겨 심은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2007년 ‘봄꽃축제’로 이름이 변경되었어요. 2010년에는 축제기간에 벚꽃이 피지 않아 행사가 연기됐어요. 2024년 약 310만 명이 찾은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서울의 벚꽃 축제
여의도 봄꽃 축제 말고도 서울에는 여러 벚꽃 축제가 있어요.

송파구에서 열리는 '잠실 석촌호수 벚꽃 축제'는 4/2일~6일까지 5일간 열려요. 2025년에는 '아름다운 봄, 벚꽃 이야기'라는 주제로 열립니다.
잠실 석촌호수는 2.6㎞의 둘레길을 따라 1100그루가 넘는 거대한 벚나무가 둘러싸고 있어요. 주로 왕벚나무가 심어져 있고, 수양벚나무 몇 그루도 있어 운치를 더해줍니다. 경관조명이 설치돼 야간에도 벚꽃의 정취를 느낄 수 있습니다.
공연, 미디어아트, 전시 등 다양한 문화예술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어요.
서대문구는 4/4일~6일까지 안산과 홍제천 일대에서 ‘봄빛 축제’를 엽니다. 지역 주민과 예술인들이 참여하는 공연을 비롯해 가족뮤지컬, 서커스, 노래자랑 등 다양한 볼거리가 마련됩니다.
서초구는 4/3일~27일까지 ‘양재천 벚꽃 등(燈) 축제’를 열어요. 전통예술 공연과 함께 야외조각전, 미디어 아트전 등을 통해 문화예술과 자연의 조화를 선보입니다.
그 외에도 노원구, 은평구, 서울대공원에서 4/4일, 4/4~5일, 4/4/~6일에 각각 벚꽃 축제 행사가 열립니다.
벚꽃 이야기

벚꽃은 보통 제주도에서 3/20일경 피기 시작해 춘천까지 하루 약 30킬로미터씩 북상합니다. 기온이 가장 중요한데 평균 기온이 10도 이상 유지되면 꽃이 피기 시작해요.
여의도에서는 2000년부터 벚꽃 개화를 판단하는 표준목을 관리하고 있어요. 국회의사당 북문 건너편 수목관리번호 118번, 119번, 120번인데요. 이 벚나무 가지 하나에 각각 3송이 이상이 피면 '여의도에 벚꽃이 피었다'라고 합니다.
벚꽃이 핀 시기는 3/25~4/6일, 만개한 시기도 3/30~4/10일로 최대 10일 이상 차이가 나요.
개화가 시작되면 1주일 뒤에 만개가 된다. 만개는 80% 이상 꽃이 피어있을 때를 말하지요. 만개 후 3~4일이 지나면 벚꽃비가 내리면서 꽃잎이 흩날리기 시작하지요. 벚꽃은 개화~만개~질 때까지 길어야 10일입니다. 때를 놓치면 1년을 기다려야 합니다.
벚꽃은 종류에 따라 피는 시기가 달라요. 벚꽃이 피고 나면 이어서 왕벚꽃이 핍니다. 우리나라에 가장 많이 있고, 송이가 탐스러워 인기가 좋아요. 왕벚꽃이 지고 나면 겹벚꽃이 더 탐스런 모습으로 핍니다. 종류 별로 심어두면 한 달 이상 벚꽃을 즐길 수 있어요.
여의도 봄꽃 축제 일시, 개요, 즐기는 팁, 서울의 다른 벚꽃 축제, 벚꽃 이야기를 알아봤어요. 이제 탄핵 선고도 마무리됐어요. 어찌보면 아직 시작일 뿐이지만 그래도 한결 가벼운 마음으로 봄꽃을 즐길 수 있지요. 봄꽃도 즐기고 식당 등 지역경제도 살리고, 활기차고 건강한 봄날을 누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