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 북중미 월드컵 아시아 3차 예선 5,6차전이 11월에 열립니다. 홍명보 감독은 11/4일 11월 축구국가대표팀 26명을 발표했어요. 5, 6차전은 각각 쿠웨이트, 팔레스타인 원정 (경기는 요르단 암만)으로 열립니다. 축구대표팀 11월 명단과 경기 일정, B조 순위를 함께 알아봅시다.
목차
축구국가대표팀 11월 명단
11월 명단의 특징은 홍명보 감독의 기자회견에 잘 나타나 있습니다.
1. 기본적인 대표팀의 골격을 유지
2. 새로운 미래 자원들을 같이 동행
3. 손흥민 경기 출장 확인
먼저, 가장 관심을 모았던 손흥민은 다시 선발했어요.
손흥민은 햄스트링을 다쳐서 10월 A매치 2경기에서는 대표팀에서 제외됐죠.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웨스트햄전에서 골을 터트리며 건재한 모습을 보였어요. 다시 보름 정도 그라운드에 나서지 못했는데요 11/4일 새벽 시즌 3호 도움을 기록하고 일찍 교체됐어요. 대표팀에서도 출전시간을 관리할 것으로 보이죠. 손흥민의 풀타임 소화가 힘들 경우에는 배준호를 활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대표팀 성적과 경기력이 좋기 때문에 기본 골격은 유지했어요.
GK 조현우 - DF 김민재, 설영우, 이명재, 조유민 - MF 박용우, 황인범, 손흥민, 이강인, 이재성 - FW 오세훈 등 베스트 11이 예상되는 선수는 모두 선발됐죠. 배준호, 오현규 등은 교체로 예상됩니다. 권경원, (작은) 정우영도 복귀했어요. 부상으로 김승규, 황희찬은 제외됐죠.
새로운 미래자원을 대거 포함시켰어요.
대표팀에 처음 발탁된 새 얼굴도 4명으로 아주 파격적이네요. GK 김경민(광주FC) - DF 이태석(포항스틸러스) - MF 김봉수(김천상무), 이현주(하노버) 등입니다. 상대가 약체고 단독선두를 달리고 있어 뉴 페이스에게 기회를 줄 수도 있을 것 같아요.
김승규(알샤바브)가 부상으로 빠진 골키퍼 포지션에는 김경민이 합류합니다. K리그1 34경기 동안 44실점을 내줬고, 무실점 7회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A매치 1경기를 소화한 이창근과 2번 골키퍼 경쟁이 예상되죠. 세대교체가 필요한 풀백 포지션에는 이을용의 아들인 이태석이 전격 발탁됐어요. 미드필드에는 김천 돌풍의 주역인 김봉수와 독일 유망주 이현주가 동행합니다. 김봉수는 K리그1 36라운드 전 경기에 출전하며 김천의 중원을 책임지고 있죠.
이현주는 분데스리가 2부 하노버로 임대 간 뒤 꾸준히 실전 경험을 쌓고 있어요. 홍 감독은 이현주가 지금 선수단에 없는 유형이기에 좋은 옵션으로 생각한다고 설명했어요. 공간이 필요 없는 유형으로 밀집 수비 상황에서 좋은 활약을 펼칠 수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중동 2연전에서 출전이 유력해 보이죠. 최전방 공격수로 이영준을 뽑지 않은 이유도 설명했죠. 아직 대표팀에 오기엔 이르다는 판단을 했고 앞으로 좋은 옵션이 될 거라 본다고 했습니다.
이태석은 3번째 부자 국가대표로 큰 관심을 모았어요. 홍 감독과 함께 2002 월드컵 주역인 이을용의 아들이죠. 기존에는 고 김찬기-김석원, 차범근-차두리의 부자 국가대표가 있었죠. 고 김찬기는 1950년대 말~1960년대 중반까지 국가대표로 활약했어요.
2026 북중미 월드컵 아시아 3차 예선 5·6차전 축구대표팀 명단(26명)
- GK: 김경민(광주FC), 이창근(대전하나시티즌), 조현우(울산 HD)
- DF: 권경원(코르파칸), 김민재(바이에른 뮌헨), 설영우(츠르베나 즈베즈다), 이기혁(강원FC), 이명재(울산 HD), 이태석(포항스틸러스), 정승현(알와슬), 조유민(샤르자), 황문기(강원FC)
- MF: 김봉수(김천상무), 박용우(알아인), 배준호(스토크 시티), 백승호(버밍엄 시티), 손흥민(토트넘), 이강인(파리 생제르맹), 이재성, 홍현석(이상 마인츠), 이현주(하노버), 정우영(우니온 베를린), 황인범(페예노르트)
- FW: 오세훈(마치다 젤비아), 오현규(헹크), 주민규(울산 HD)
축구국가대표팀 11월 일정
- 5차전 (vs 쿠웨이트): 11/14일 (목) 오후 11시, 쿠웨이트 쿠웨이트 시티, 자베르 알아흐마드 국제경기장, 중계 SBS/ 쿠팡플레이
- 6차전 (vs 팔레스타인전): 11/19일 (화) 오후 11시, 요르단 암만, 암만 국제경기장 (내전으로 중립 경기), 중계 KBS-2TV/ 쿠팡플레이
축구국가대표팀 B조 순위
한국은 월드컵 3차 예선에서 이라크, 요르단, 오만, 팔레스타인, 쿠웨이트와 함께 B조입니다. 3차 예선에서는 조 1, 2위까지 월드컵 본선에 직행합니다. 한국은 승점 10점 (3승 1무/ 8득점 3실점)으로 B조 선두를 달리고 있어요. 요르단, 이라크가 승점 7점으로 2, 3위입니다 (골 득실차). 쿠웨이트는 3무 1패, 팔레스타인은 2무 2패로 조 5, 6위에 머물러 있습니다.
이번 중동 원정은 약체와의 경기라 큰 변수만 없으면 낙승이 예상되네요. 이현주, 이태석 등 새 선수를 보는 재미가 있을 듯해요. 경기 프리뷰는 별도로 올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