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3/25일 (화) 8시 수원월드컵경기장에서 예선 8차전 요르단전이 열립니다. 오만과의 7차전 무승부로 조 2위인 요르단과 승점이 3점 차로 좁혀졌어요. 조 1위를 지키기 위해 꼭 이겨야 할 경기죠. 요르단과의 8차전에서 눈여겨볼 관전포인트를 알아봅시다.

목차
한국 요르단 예선 3차전 돌아보기
한국은 2024년 10/10일 (목) 열린 요르단과의 예선 3차전에서 2대 0 완승을 거둔 적이 있어요. 요르단 원정으로 열렸던 이 경기는 정말 관전 포인트가 많았죠. 요르단과의 예선 8차전을 앞두고 3차전의 관전 포인트를 먼저 돌아봅시다.
1) 요르단전 예선 3차전 관전포인트 3가지
1. 아시안컵 준결승 설욕과 조 1위 뺏기
2. 손흥민 없는 플랜 B로 승리
3. 홍명보 감독 선임과 전술 능력 논란 입증
2) 리뷰 1. 아시안컵 준결승 설욕과 조 1위 뺏기
2024년 2월 카타르 아시안컵 준결승에서 0-2 완패를 안겼던 요르단에게 똑같이 2-0 패배를 안겨줬어요. 유효슈팅 0개의 수모도 그대로 되돌려줬죠.
경기 전까지 B조 1위였던 요르단에게 조 1위도 빼앗아 왔어요. 1위를 다투던 팀의 맞대결에서 승점 3점을 챙겼죠. 그것도 원정에서.
3) 리뷰 2. 손흥민 없는 플랜 B로 승리
손흥민이 부상으로 나올 수 없는 경기였어요. 손흥민 대신 들어올 선수와 전술 변화 등 플랜 B가 관심을 끌었어요. 손흥민 자리에는 예상대로 황희찬(울버햄튼)이 플랜B로 나왔어요.
놀랍게도 플랜 B 뿐만 아니라 플랜 C, D까지 성공했어요. 황희찬은 부상으로 전반 23분 나갔어요. 플랜 C인 엄지성도 잘했어요. 그런데 엄지성마저 부상으로 51분에 플랜 D 배준호로 교체됐죠. 그런데 배준호가 한국 축구의 희망다운 경기력을 보여줬어요.
4) 리뷰 3. 홍명보 감독 선임과 전술 능력 논란 입증
홍 감독을 둘러싼 전술 능력 논란은 3차전 때도 컸어요. 홍 감독은 4-2-3-1 포메이션에서 라볼피아나를 주로 씁니다.
포백에서 변형 스리백으로 전개하는 전술이죠. 좌우 풀백이 측면으로 높게 올라가 좌우로 넓게 서고 중앙에 공격 숫자를 늘리는 전술이죠.
요르단 3차전 전반에는 가운데로 공이 투입되지 않으면서 답답한 경기를 했어요. 후반에 배준호, 오현규가 들어가면서 움직임이 좋아졌죠.
한국 요르단 8차전 관전포인트 3가지
요르단과의 예선 8차전 홈 경기 관전포인트는 3차전과는 좀 차이가 있네요.
1. 조 1위 지키기 경우의 수
2. 김민재, 이강인 없이 경기력 입증
3. 홍명보 감독 전술 능력 논란 입증
3가지 관전포인트에 대해 하나씩 알아볼까요.
관전포인트 1. 조 1위 지키기 경우의 수

우선 3차 예선 (팀별 10차전) 조 1, 2위는 본선에 직행해요. 3위는 일종의 패자부활전으로 갑니다.
3차전 때는 요르단이 조 1위였고 우리가 1위를 뺏아왔지요. 8차전은 반대로 한국이 1위를 지켜야 하는 상황입니다. 한국 15점 (1위) - 요르단 12점 (2위)에요.
7차전에서 한국이 승점 1점을 올릴 때 요르단이 3점을 올리면서 승점 차가 3점으로 확 줄었죠.
★ 3/24 현재 순위 (7차전까지 결과)

승점 3점 차는 1경기 승패로 뒤집어질 수 있어요. 만약 요르단에 지면 승점 15점으로 같아지는데 골득실에서 요르단이 앞서 1위가 됩니다.
조 3위 이라크 (1점)도 8차전 상대가 최약체 팔레스타인이라 승점 3점을 올릴 수 있어요. 아직 한국과 골득실 차가 커서 순위가 바뀌지는 않겠지만 승점이 같아질 수는 있지요.
★ 8차전 결과에 따른 경우의 수
- 한국 승, 요르단 패, 이라크 승: 한국 1위 (승점 18), 이라크 2위 (승점 15), 요르단 3위 (승점 12)
- 한국 패, 요르단 승, 이라크 승: 요르단 1위 (승점 15), 한국 2위 (승점 15, 골득실 차), 이라크 3위 (승점 15, 골득실 차 예상)
- 한국 요르단 무승부, 이라크 승: 한국 1위 (승점 16), 이라크 2위 (승점 15), 요르단 3위 (승점 13)
월드컵 예선에서 경우의 수를 따져야 하다니. 어쨌든 요르단에 지면 이라크와 승점이 같은 조 2위가 될 수 있어요. 더군다나 9차전이 이라크 원정이라 자칫 3위가 될 수도 있어요. 조 3위는 본선으로 직행하지 못하고 플레이오프를 거칩니다.
관전포인트 2. 김민재, 이강인 없이 경기력 입증

요르단전에는 이상하게도 완전체로 나서질 못하네요. 원정이었던 예선 3차전에서는 손흥민이 뛸 수 없었죠. 홈에서 열리는 예선 8차전은 김민재, 이강인이 못 나옵니다.
★ 요르단 예선 3차전 선발 명단 (4-2-3-1)
FW 주민규, MF 황희잔-이재성-이강인, 황인범-박용우, DF 이명재-김민재-조유민-설영우, GK 조현우.
손흥민의 공백을 황희찬, 엄지성, 배준호가 돌아가면서 잘 메꾸면서 승리를 이끌었죠. 이재성, 오현규(교체)가 골을 넣었어요.
★ 오만 예선 7차전 선발 명단 (4-2-3-1)
FW 주민규, MF 손흥민-이재성-황희찬, 백승호-박용우, DF 이태석-권경원-조유민-설영우, GK 조현우.
오만 선발 명단을 참고로 요르단전에 나올 수 있는 선수는 25명입니다. (백승호, 이강인, 정승현 부상으로 소집해제)
요르단전 선발은 오만전 선발에서 백승호 대신 황인범이 들어올 것으로 보이죠. 주민규도 부진으로 오세훈이 나올 수도 있어요.
★ 요르단 예선 8차전 선발 명단 예상 (4-2-3-1)
FW 주민규 (오세훈), MF 손흥민-이재성-황희찬, 황인범-박용우, DF 이태석-권경원-조유민-설영우, GK 조현우였어요.
3차전과 비교하면, 손흥민이 돌아온 대신 김민재와 이강인이 빠졌죠.
공격과 수비 모두 손실이 큽니다. 손흥민은 사실 최근에 경기력이 좋지 않죠. 이강인까지 빠지면서 답답한 공격이 예상됩니다. 배준호 등 젊은 선수들에게 기대를 걸어야 할 듯.
김민재, 정승현 등 주축 센터백이 모두 빠진 수비도 불안하죠. 요르단에는 무사 알타마리(스타드 렌)와 야잔 알나이마트(알아라비) 등 스피드 좋은 공격수들이 기다리고 있어요. 두 선수 모두 2024년 2월 카타르 아시안컵 준결승에서 골을 기록했죠.
우리에게 0-2 완패를 안겼던 선수들입니다. 3차전에서는 부상으로 제대로 못 뛰었죠.
요르단과의 8차전은 고전이 예상됩니다. 1골 차 승부가 될 것 같아요. 오만전에서 좋지 않은 경기력을 보였는데 김민재, 이강인 없이 좋은 경기를 할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참고로 대표팀 명단입니다. 선발에 올릴만한 선수는 많지 않네요.
★ 남자 A대표팀 3월 소집명단 (28명)
- GK: 김동헌(김천상무), 이창근(대전하나시티즌), 조현우(울산 HD)
- DF: 권경원(코르파칸), 김주성(FC서울), 박승욱, 조현택(이상 김천상무), 설영우(츠르베나 즈베즈다), 이태석(포항스틸러스), 정승현(알와슬), 조유민(샤르자), 황재원(대구FC)
- MF: 박용우(알아인), 배준호(스토크시티), 백승호(버밍엄시티), 손흥민(토트넘), 양민혁(퀸즈파크레인저스), 양현준(셀틱), 엄지성(스완지시티), 원두재(코르파칸), 이강인(파리생제르맹), 이동경(김천상무), 이재성(마인츠), 황인범(페예노르트), 황희찬(울버햄튼)
- FW: 오세훈(마치다젤비아), 오현규(헹크), 주민규(대전하나시티즌)
관전포인트 3. 홍명보 감독 전술 능력 논란 입증
요르단은 국제축구연맹(FIFA) 랭킹 64위로 한국(23위) 보다 훨씬 낮아요. 하지만 최근 우리에게 큰 아픔을 준 팀이죠.
한국 축구의 위기는 2024년 2월 아시안컵 4강전에서 요르단에 0-2로 지면서부터 시작됐어요. 클린스만 경질, 대표팀 감독 선임 표류, 10회 연속 올림픽 진출 좌절 등의 충격이 있었지요.
또다시 만난 요르단은 B조 2위로 조 1위인 한국과 필사적인 대결을 벌이게 됐어요.
아시안컵 4강전 참패의 악몽을 재현하면 안 되는데. 묘하게도 그 경기에 김민재가 출장하지 못했어요. 당시 한국은 알타마리를 수없이 놓치며 찬스를 헌납했지요.
알타마리는 1골 1 도움을 기록하며 한국 수비진을 초토화시켰어요. 그런데 이번에도 김민재가 빠지고 알타마리는 돌아옵니다.
홍 감독은 전술 능력이나 경기가 풀리지 않을 때 대처하는 능력이 부족하다는 평을 받고 있어요. 오만과의 7차전도 그랬죠.
이번 요르단전은 감독의 전술 운영이 특히 중요한 경기입니다. 믿거나 축구를 했던 손흥민도 부진하고 이강인, 김민재는 못 나오기 때문에 감독이 위기관리를 잘해야 합니다.
과연 홍 감독이 전술 능력 부재라는 인식을 극적으로 바꿔놓을 수 있을까요?
향후 일정
3/25일 요르단과의 8차전이 끝나면 2026 북중미 월드컵 아시아 3차 예선은 이제 2 경기만 남아요. 조 1, 2위는 북중미 월드컵에 직행합니다.
- 8차전: 2025. 3. 25. 오후 8:00, 대한민국 vs 요르단 (홈)
- 9차전: 2025. 6. 5., 이라크 vs 대한민국 (원정)
- 10차전: 2025. 6. 10., 대한민국 vs 쿠웨이트 (홈)
요르단과의 8차전에서 눈여겨볼 관전포인트 3가지를 알아봤어요.
1. 아시안컵 준결승 설욕과 조 1위 뺏기
2. 손흥민 없는 플랜 B로 승리
3. 홍명보 감독 선임과 전술 능력 논란 입증
쉽지 않은 경기가 될 것 같아요. 그래도 열심히 응원하면서 재미있게 즐겨요~